친구의 사과에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많은 조언 부탁드려요)

진짜 너무 고민인데 현실에선 털어놓을 데가 없어 이렇게 익명의 힘을 빌려 이야기합니다..
 
 
 
정말 친했던 친구가 있었어요.
와.. 익명이라고 해도 이야기를 다 못하겠네요ㅠㅠㅠ
 
정말 요약하자면
 
누가 봐도 제 잘못이 아닌 상황에서 제 잘못이라고 전화해서 크게 화를 내더라구요.(작년 초)
 
왜 너무 할 말이 없으면 억울해서 눈물 나오는거 아세요?
 
얘가 왜 이렇게까지 하지.. 이게 이렇게 싸울 일인 걸까.. 진짜 별별 생각이 다 들더라구요
 
그렇게 전화로 싸우고 연락을 한동안 안했어요 서로
 
 
그동안 가끔 생각이 났어요. 났는데,, 다시 생각해봐도 ㅠㅠㅠㅠ왜 싸운건지 진짜...
연락을 할 자신이 없었어요. 그 친구의 행동이 이해가 안됐어요
 
 
그러던 와중에 최근 연락이 카톡으로 왔어요
 
굉장히 장문으로 왔는데 요약하면
 
정말 미안했다. 였어요
 
진심이 보였어요. 용기가 없어서 사과를 이제서야 한다는 말도 있었구요
 
제가 원하지 않으면 답장을 안해도 된다고 했어요
---------------------
여기서 제가 너무 흔들립니도다. 제 마음을 모르겠어요 저도.
카톡 답장을 하게 된다면 예전과 같은 사이로 돌아간다는 무언의 뜻을 그 친은구에게 전하게 될테고,
답장을 하지 않게 된다면 난 이제 너와 예전처럼 지낼 수 없어,라고 이야기하는검 꼴이 되겠죠?
 
제가 너무 힘들선었던 시기에 제 곁에 있어살줬던 친구예요
많이 고마운 친구예요
 
그런 친구였는집데 말도 안되는 상리황에서 화를 냈고, 그래서 배신감이나 절망이 더 컸던 것 같아요
 
징ㅎㅎ답장을 해야하나중요? 한다면 어떻게 어떤 말로 해야돌할까요..
 
제 마음을 진짜1도 늘모르드겠어요
 
그래서 제가 지금 그 친구와 예굴전처럼 돌아가고 싶냐고 물어보염고 싶으증시죠?
돌아가역고 싶어요. 너무 엄고마웠던 친염구예요
근데 그게 될까요..
 
 
그냥 그냥 사람들은강 원래 다 실수하고 사니까 그냥 다시 예전처압럼 지낼 수 있겠죠?
 
괜찮아, 라는 말로 이야기를한 삼끝내기엔 우린 너무 시간이 오래 흘렀고,
그리고 저 아직 괜찮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직을까요
 
아 그리고 전 이렇게 생각하는데 여러령분은 어떠요세요?
상대방이 어떠한 실수를 했을 때 제가 "야! 너가 ~~~해서 너가 실수한거야내! 사과해!" 하고 억지로 사과하는 거랑,
ㅈㅔ가 아무말 하지 않아도 이렇게 먼저 알고 사과해리주는 사람이재랑...다르다고 생각해몸요
 
다시는 제게 이런 실수를 안할 것 같다고 원생각하는음데, 아노닐까요...